전자정부 로고 이 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사이트입니다.
발간자료

여성폭력 예방과 근절, 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발간자료

  • 가정폭력 근절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피해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필요한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 제작 2017 검찰 대상 가정폭력 피해자 지원 안내

    본 안내서는 가정폭력 근절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피해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필요한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검찰 종사자를 대상으로 가정폭력 피해자를 지원함에 있어 실천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과 사례를 소개한다.

    PDF 다운로드
  • 가정폭력 근절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피해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필요한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 제작 2017 법원 대상 가정폭력 피해자 지원 안내

    본 안내서는 가정폭력 근절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피해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필요한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법원 종사자를 대상으로 가정폭력 피해자를 지원함에 있어 실천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과 사례를 소개한다.

    PDF 다운로드
  • 2017 성매매방지 정책토론회 성매매 알선 및 수요 차단을 위한 법·정책 방향 모색 2017.11.22(수) 13:30 서울글로벌센터 9층(국제회의장) 2017 성매매방지 정책토론회 자료집 「성매매 알선 및 수요차단을 위한 법·정책 방향 모색」

    「성매매 알선 및 수요차단을 위한 법·정책 방향 모색」은 2017년 11월 22일 개최한 성매매방지 정책토론회 자료집이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윤덕경 연구위원이 기조발제한 "성매매 알선 및 수요 차단을 위한 법·정책 방향" 발제문과 토론회 주제 및 기조발제와 관련한 법원, 검·경찰, 현장단체 전문가들의 토론문을 담았다.

    PDF 다운로드
  • 2017 자치단체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정책사례집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지역의 특성에 맞체 추진한 자치 단체별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지원 활동 사례를 담았다 2017 자치단체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정책사례집 「우문현답」

    2017 자치단체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정책사례집 「우문현답 :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지역의 특성에 맞체 추진한 자치 단체별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지원 활동 사례를 담았다. 자치단체의 문제해결 과정과 활동 의미를 살펴보고, 성매매 방지 업무 추진을 위한 제안을 담았다.

    PDF 다운로드
  • 2017 해바라기센터 우수지원사례집 있다 2017 해바라기센터 우수지원사례집 "잇다"

    2017 해바라기센터 우수지원사례집 잇다는 전국 해바라기센터를 대상으로 센터부문과 종사자부문으로 공모하여 심사를 통해 선정된 사례로 이루어져 있다. Part.1에서는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우수지원사례로 선정된 센터 2개소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Part.2에서는 성폭력 피해자 지원 과정과 그 의미 등 우수지원수기로 선정된 종사자 3명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고, 이와 함께 심사평, 유관기관 및 전문가 칼럼, 센터탐방 등의 이야기를 담았다.

    PDF 다운로드
  • 해바라기센터소식지 누비다 4호 마음이 다시 기지개를 켜다 희망 가득 세상을 누비다 해바라기센터소식지 "누비다" 4호

    해바라기센터소식지 누비다 4호에서는 2017년도 한해동안 해바라기센터를 중심으로 일어난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하고자 하였다. 특히 해바라기센터 운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병원의 이야기를 SPECIAL INTERVIEW에 담았고, 해외성폭력피해지원기관을 방문한 지역센터의 이야기를 ZOOM IN에 수록하였다. 또한 성폭력피해자지원에서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여성변호사회의 전문가칼럼을 담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올해도 어김없이 전국 센터의 활동발자취를 공유하는 해찬나래 통신을 통해 소식지 누비다가 해바라기센터들 간 소통의 창구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PDF 다운로드
  • 해바라기센터소식지 누비다 3호 마음이 다시 기지개를 켜다 짙은 그늘 벗어나 희마아 가득 세상을 누비다 해바라기센터소식지 "누비다" 3호

    해바라기센터소식지 누비다 3호에는 2016년 한해 해바라기센터를 방문한 피해자 지원내용과 성과를 공유하고자 하였다. 특히 IT/의료/법률/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폭력 피해자 예방 및 지원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특집기사/FOCUS ON/전문가칼럼에 수록하였다. 또한 독자들이 알아두면 유익할만한 정보를 생생정보에 담았고, 해바라기센터와 중앙지원단의 한 해 활동발자취를 해찬나래통신에 담아보았다.

    PDF 다운로드
  • 해바라기센터소식지 누비다 2호는 2015년 신규개소한 경북서부해바라기센터와 서울북부해바라기센터의 인터뷰를 담았다 해바라기센터소식지 "누비다" 2호

    해바라기센터소식지 누비다 2호는 2015년 신규개소한 경북서부해바라기센터와 서울북부해바라기센터의 인터뷰를 담았다. 또한 「기획특집 」으로 증가하는 남성 성폭력피해에 대한 2개의 기고문을 수록하였고, 「전문가칼럼 」에서는 최근들어 성폭력사건에서 무죄판결이 계속되는 사례들을 짚어보며 이에 대한 해결책을 간략하게 제시해보았다. 이전 호와 마찬가지로 2015년 하반기 전국해바라기센터와 중앙지원단의 소식 또한 함께 살펴볼 수 있다.

    PDF 다운로드
  • 해바라기센터소식지 누비다 1호는 소식지 창간에 대한 축하 인사와 중앙지원단의 사업보고, 전국센터의 소식을 주요 내용으로 수록하였다 해바라기센터소식지 "누비다" 1호

    성폭력방지본부에서는 해바라기센터를 알리고 센터간 소식을 주고받을 수 있는 소통채널로 소식지 누비다 를 발행하였다. 본소식지 1호에서는 소식지 창간에 대한 축하 인사와 중앙지원단의 사업보고, 전국센터의 소식을 주요 내용으로 수록하였고, 「기획특집 」으로 군대 내 성폭력피해지원에 대한 칼럼을 담았다. 2015년 하반기 각 센터와 중앙지원단의 사업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여 전국 센터의 하반기 일정에 대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였다.

    PDF 다운로드
  • 해바라기센터 연감(2013-2014)은 2004년 해바라기센터 첫 개소이후 34개로 증가한 해바라기센터의 피해자지원현황을 숫자,도표, 그림등으로 표현하여 피해자지원체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하였다 해바라기센터 연감(2013-2014)

    해바라기센터 연감(2013-2014)은 2004년 해바라기센터 첫 개소이후 34개로 증가한 해바라기센터의 피해자지원현황을 숫자,도표, 그림등으로 표현하여 피해자지원체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하였다. 주요한 내용으로는 해바라기센터 소개를 위한 「해바라기센터 현황」, 해바라기센터의 서비스와 이용통계를 보여주는 「 해바라기센터 피해자 지원현황 」성폭력피해의 일반적인 이해를 돕기위한 통계자료 「통계로보는 성폭력의 이해」로 구성되어 있다.

    PDF 다운로드
  • 2015 해바라기센터 연감은 한 해 동안 전국 해바라기센터에서 지원한 피해지원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다 해바라기센터 연감(2015)

    2015 해바라기센터 연감은 한 해 동안 전국 해바라기센터에서 지원한 피해지원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다. 연감에 수록된 내용은 해바라기센터정보시스템에 입력된 피해자 지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연감에서는 「해바라기센터 현황」, 「해바라기센터 이용자」, 「해바라기센터 성폭력·가정폭력·성매매피해자지원서비스」등 크게 세 파트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수치와 현황을 이미지로 나타내 해바라기센터 지원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연감 부록을 통해서는 2013~2015 해바라기센터 통계자료와 해바라기센의 위치와 연락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PDF 다운로드
  • 2016 해바라기센터 연감은 한 해 동안 해바라기센터를 통해 지원받은 피해자 관련 현황을 담고 있다 해바라기센터 연감(2016)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성폭력방지본부에서 발행한 2016 해바라기센터 연감은 한 해 동안 해바라기센터를 통해 지원받은 피해자 관련 현황을 담고 있다. 연감에 수록된 현황은 해바라기센터정보시스템에 입력한 피해자 지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연감에서는 「해바라기센터 현황」, 「2016 해바라기센터 이용자」, 「2016 해바라기센터 피해자 지원 서비스」등 크게 세 파트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수치와 현황을 이미지로 나타내 해바라기센터의 역할과 지원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연감 부록을 통해서는 해바라기센의 위치와 연락처, 통계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PDF 다운로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 상업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외 기관 등에서 활용 목적으로 다운로드 시 활용 전 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홍보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