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로고 이 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사이트입니다.
국제동향

여성폭력 예방과 근절, 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국제동향

[이라크] 월드비전, 이라크 내 여성의 권한 부여와 아동 복지의 상관관계 조사

  • 작성자정책사업팀
  • 작성일2022-07-04
  • 조회635

아동 복지는 전 세계적인 해결 과제다. 그러나 성차별 및 성 불평등은 아동 복지 및 권리를 약화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다. 월드비전(World Vision)은 세계의 모든 아이들이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아동 복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여성의 권한 부여, 아동의 권한 부여(Empowered Women, Empowered Children)라는 주제로 이라크 내 여성의 권한 부여와 아동 복지 사이의 상관관계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라크는 많은 내전으로 인도주의 비상사태에 있다. 수많은 분쟁으로 인해 이라크 여성은 다양한 폭력과 불평등상황에 놓여있으며, 이라크 아동 역시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심리·사회적 고통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11~17세의 월드비전 후원 어린이 102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인터뷰하여 진행되었다.

인터뷰 결과 조사에 참여한 이라크 여성 중 누구도 온당한 권한을 부여받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가부장적인 문화로 인해 경제권을 지닌 남편의 의견이 가정 내에서 지배적이고 여성의 가정 내 의사 결정권은 굉장히 제한되어있다. 특히 부동산 및 주택을 포함한 재산권은 여성에게 더욱 제한적이다.

조사에 참여한 여성의 대다수는 가부장적 문화로 인해 가사노동 및 육아를 다른 가족 구성원과 분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여성에게 기대되는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않을 경우, 가족 내 남성이 여성을 벌할 자격이 있다는 통념은 여성의 권리를 더욱 축소시키고 있다. 이라크 여성이 전통적인 성 역할에서 벗어나 성인지 감수성을 유지하는 것 역시 어려운 실정이다. 여성의 권리부여 및 안전 보장보다 가족의 명예 보호와 남성의 권위 유지가 더욱 중요하다고 간주하는 전통이 여전히 지배적이다.

아동의 권리보장 및 복지 역시 난항을 겪고 있다. 아동의 복지 상황은 교육, 영양상태, 건강, 보호조치, 정신건강 등 여러 테스트를 통해 측정되었는데, 조사 대상 아동 중 권리 및 복지를 보장받는 아동은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아의 경우 어릴 때부터 가사노동에 동원되어 남아와 비교해 교육 접근성이 떨어지며, 조혼과 행동 통제로 인해 더욱 권리가 제한되어있었다. 대다수 아동이(남아 포함) 기초교육과정을 수행하고 있지만, 능동적으로 학습하려는 의지를 지닌 아동은 절반에 불과했다. 조사 아동 중 14%는 재정적 이유로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있으며, 조사 아동의 10%는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았다. 중요한 지점은 조사에 응한 아동 중 39%는 가정 내에서 폭력 및 학대에 반복적으로 노출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사에 참여한 이라크 아동은 대다수 높은 자존감과 회복력을 지니고 있었다. 특히 어머니와의 관계를 통해 높은 공감 능력을 지닌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이라크 내의 수많은 내전 및 분쟁, 가정 내 문제, 추방 위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조사 아동의 14%가 우울증에 걸릴 수 있는 위험에 놓여있다.

궁극적으로 연구는 여성의 권리부여 및 복지 상황이 자녀의 권리부여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다. 연구에 따르면 내전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거주지를 이동하게 될 경우 여성이 더욱 취약한 상황에 놓이고 자녀의 권한 부여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한다. 실향민 여성은 생존을 위해 성차별적인 규범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으며, 권리가 제한되더라도 그에 대한 반대를 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반대로 여성이 더욱 안전하고 평등한 상황에 있을 때 아동의 권리 역시 보장된다. 문맹 여성보다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여성의 자녀는 건강 상태도 더 좋았고 교육권 역시 보장받았다. 또한 대가족 및 일부다처제 가정의 여성과 아동보다, 일부분 가사노동을 분담하고 어느 정도의 경제권 및 재산권을 지닌 여성과 자녀가 교육권을 온전히 보장받았으며 자녀의 건강 상태 역시 더욱 좋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방면으로 결정권을 지닌 여성은 아동이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독려하며, 가정폭력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할 수 있었다.


출처: Relief Web

https://reliefweb.int/report/iraq/empowered-women-empowered-children-examining-relationship-between-womens-empowerment-and-well-being-children-ir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