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로고 이 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사이트입니다.
국제동향

여성폭력 예방과 근절, 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국제동향

[연구] 그레비오(Grevio), 유럽 내 여성폭력근절 관련 동향 발표

  • 작성자정책사업팀
  • 작성일2021-04-19
  • 조회371

최근 그레비오(GREVIO)는 유럽 17개국을 대상으로 2019년 6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여성폭력근절 관련 동향과 모범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했다. 그레비오는 여성에 대한 폭력 예방과 피해자 보호, 가해자 처벌을 목표로 하는 ‘이스탄불 협약’을 유럽 연합 회원국들이 제대로 시행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유럽 의회의 독립적인 전문가 그룹이다.

연구에서 주목할 것은 팬데믹 상황에서 급증한 여성폭력에 대한 피해지원 서비스 동향이다. 팬데믹 이전에도 피해지원 전문가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피해자와 그렇지 못한 피해자 사이의 차이가 존재했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인해 여성과 여성 아동·청소년은 피해지원에 접근하기 더욱 어려워졌다.

예를 들어, 회원국 대부분은 가정폭력에 초점을 맞추어 피해지원 전문가 네트워크를 확대·강화해왔다. 반면 성폭력, 여성 성기 절제, 강제 결혼, 성희롱 등 그 외의 여성폭력 피해지원을 위한 전문가 네트워크는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이에 그레비오는 가정폭력에 준하는 지원을 다른 여성폭력에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 Council of Europe

https://www.coe.int/en/web/portal/-/grevio-report-reveals-trends-in-stopping-violence-against-wo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