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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폭력 예방과 근절, 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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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긴급전화1366, 작년 한해 29만건 상담 지원

  • 작성자기관홍보
  • 작성일2024-04-23
  • 조회191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보도자료(보도시점 2024년 4월 23일 화요일 12시/배포 2024년 4월 23일 화요일 8시): 여성 긴급전화 1366, 작년 한해 29만건 상담 지원-피해자 동반자녀 5063명 긴급피난처 보호조치...스토킹 피해상담 큰 폭 증가. -올해 7월 세종센터 신규 운영, 전국 19개소로 확대- 여성긴급전화1366은 지난해 29만 4천여 건의 폭력피해 상담을 지원했다. 여성긴급전화1366은 가정폭력·성폭력·성매매, 스토킹·데이트폭력·디지털성폭력 등 폭력피해자들을 위해 365일 24시간 상담 및 긴급보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전화로 지역번호+1366 연결, 카카오톡 채널에서 women1366 검색 또는 사이버상담누리집(www.women1366.kr) 접속. 올해는 여성긴급전화1366 세종센터(7월 예정)가 문을 열면서, 17개 광역자치단체 전체에서 여성긴급전화1366 센터가 운영될 예정이다. *2024년 중앙센터 1개소 및 광역자치단체(시·도) 단위 17개 시·도 18개소 운영 / 2023년 여성긴급전화1366 운영 결과, 2023년 한 해 총 상담 건수는 294,328건으로 하루 평균 약 806건의 상담을 진행했다. 총 상담 건수는 전년도에 비해 4,480건 증가했고 특히 가정폭력, 스토킹, 성매매 상담이 증가했다. (여성긴급전화1366 이용실적은 아래 표를 참고 바랍니다.) 특히, 스토킹에 의한 피해상담은 총 9,017건으로 2021년 2,710건 이후 최근 3년간 2.3배 급증했다.

여성긴급전화1366 이용실적 표 - 구분,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데이트폭력, 스토킹, 디지털성범죄, 기타 순
구분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데이트폭력 스토킹 디지털성범죄 기타(가족문제, 정서 및 정신건강 등)
단위: 건
2022년 157,829 15,783 2,363 10,142 6,766 9,018 87,947
2023년 161,041 14,076 3,194 9,187 9,017 8,719 89,094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한편, 여성긴급전화1366은 긴급피난처 운영을 통해 2023년 연간 5,063명의 피해자와 동반자녀를 임시보호 조치하였다. *최대 7일동안 임시보호하고 다른 보호시설로 연계가 어려운 경우에는 최대 30일까지 보호 가능. ┌2023 여성긴급전화1366 연감┘은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접속:www.stop.or.kr). 박선옥 여성가족부 가정폭력스토킹방지과장은 '여성가족부는 1366센터를 통해 폭력피해자 초기지원과 폭력예방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폭력피해자들이 안전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신보라 한국여성인권진흥원장은 '올해 7월 개소가 예정된 세종센터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 종사자 교육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우리 진흥원은 여성긴급전화1366 전국센터가 여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초기 긴급 지원뿐만 아니라 복합피해, 고난도 사례 등 통합적 지원을 통해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담당부서 및 담당자 연락처 안내는 아래 표를 참고 바랍니다.)

담당부서 및 담당자, 책임자 안내
담당부서 권익증진국 가정폭력스토킹방지과 책임자 박선옥 과장 02-2100-6421
담당자 장수진 사무관 02-2100-6424
이경연 주무관 02-2100-6428
담당부서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여성폭력방지본부 책임자 변주연 본부장 02-6363-8400
담당자 엄현정 팀장 02-6363-8410
박지민 팀장 02-6363-8416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여성긴급전화1366 현황-추진개요: 1.목적-가정폭력·성폭력·성매매 등으로 긴급한 구조·보호 또는 상담을 필요로 하는 여성의 인권 보호를 위해 언제라도 전화로 피해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전국적으로 통일된 국번 없는 특수전화 ┌1366┘을 365일 24시간 운영. *전화권역별로 설치·운영하여 피해자에 대하여 1차 상담, 서비스 연계(의료기관, 상담기관, 법률구조기관, 보호시설 등) 등 위기개입 서비스 제공, 긴급피난처 임시보호 조치 등 / 2.근거-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조의6 / 3.추진체계-여성가족부→광역자치단체→1366센터 / 4.운영규모- 16개 시·도 18개소(서울, 경기 각 2개소) ※‘24년7월세종센터개소예정.
여성긴급전화1366 현황-추진개요-지역별 네트워크 운영체계: 여성긴급전화1366은 피해상담에 따라 상담소, 보호시설, 다누리콜센터(1577-1366)로 서비스를 연계하며, 사회복지서비스는 여성복지시설을 포함한 사회복지기관, 의료서비스는 병원 및 보건소, 검찰 및 경찰 서비스는 경찰서 및 파출소와 검찰청, 법률구조 서비스는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가정법률상담소, 한국성폭력위기센터, 대한변협법률구조재단과 서비스를 연계합니다.


여성긴급전화1366운영실적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총 4개의 표입니다.

여성긴급전화1366 운영실적 - 최근 3년간 유형별 피해자 이용 현황
구분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데이트폭력 스토킹 디지털성범죄 기타(: 가족문제, 정서 및 정신건강, 이주지원, 단순문의 등)
단위: 건
2021년 313,868 171,352 19,691 3,048 9,824 2,710 7,053 100,190
2022년 289,848 157,829 15,783 2,363 10,142 6,766 9,018 87,947
2023년 294,328 161,041 14,076 3,194 9,187 9,017 8,719 89,094
여성긴급전화1366 운영실적 - 최근 3년간 상담 현황
구분 총 상담건수 월 평균 상담 건수 일 평균 상담 건수
미상
단위: 건
2021년 313,868 288,552(91.9%) 25,274(8.1%) 42(0.01%) 26,156 860
2022년 289,848 274,766(94.8%) 14,996(5.2%) 86(0.03%) 24,154 794
2023년 294,328 276,948(94.1%) 17,333(5.9%) 47(0.02%) 24,527 806
여성긴급전화1366 운영실적 - 최근 3년간 긴급피난처 임시보호 현황
구분 보호인원(명) 보호일수(일) 1인 평균 보호일수(일)
2021년 5,433 13,182 2.4
2022년 4,944 11,679 2.4
2023년 5,063 14,456 2.9
여성긴급전화1366 운영실적 - 최근 3년간 상담방법별 상담 현황
구분 총 상담건수 월 평균 상담 건수 일 평균 상담 건수
전화 센터방문 피해자방문 사이버
2021년 313,868 264,154 20,830 8,022 20,862 26,156 860
2022년 289,848 241,259 19,515 7,194 21,880 24,154 794
2023년 294,328 243,406 22,622 8,436 19,864 24,527 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