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로고 이 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사이트입니다.
보도자료

여성폭력 예방과 근절, 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보도자료

아동·청소년 성착취 피해 예방 활동으로 적극행정 우수상 수상

  • 작성자조순애
  • 작성일2023-12-29
  • 조회997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아동·청소년 성착취 피해 예방 활동으로 적극행정 우수사례 우수상 수상 



  □ 국여성인권진흥원(원장 신보라, 이하 진흥원)은 지난 29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2023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발에서 우수상 수상했다고 밝혔다.

   ㅇ 여성가족부 적극행정 우수 사례 선발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업무 성과를 발굴하고,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반기별로 개최된다.

 

  □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성착취 유인 및 피해가 온라인을 기반으로 매년 증가하고 피해자 연령대는 낮아지고 있으나, 관련 실태조사* 따르면 성착취 피해를 입었을 때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았다라고 응답한 아동·청소년이 가장 많았으며, 그 이유는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대응정보 및 주변 자원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 서울시 아동·청소년 인터넷 이용현황 및 디지털 성범죄 피해 실태조사(2021.11.)


  □ 따라서 진흥원은 20232월부터 청소년 성착취 피해 상담채널 <디포유스(d4youth)>를 운영하였다. 이번 선발대회에서 진흥원이 수상한 사례는 청소년 목소리 담은 아동·청소년 온라인 성착취 예방 활동이다.

  ㅇ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성착취 예방 홍보 콘텐츠 제작에 청소년을 직접 만나 의견을 수렴하고 적극 반영하여 아동·청소년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아동·청소년이 주로 사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빙포스터, 영상, 웹툰 등 약 20여 종의 콘텐츠를 확산함으로써 누적 조회수 105만회 이상을 달성했다.

  ㅇ 또한 홍보 콘텐츠를 활용한 찾아가는 사이버 상담, 국민 참여 이벤트를 진행하여 아동·청소년의 성착취 심각성을 알리고 피해 지원 정보 접근성 제고에 기여한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신보라 원장은 아동?청소년들이 성착취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피해 지원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 자체가 아동청소년 성착취를 예방하는 첫 걸음이라고 하며,

   “ 앞으로도 피해 지원 정보를 알지 못해 도움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없도록 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은 양성평등기본법 제462에 따라 성폭력ㆍ가정폭력ㆍ성매매 등을 예방ㆍ방지하고 피해자를 보호ㆍ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여성가족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 여성긴급전화1366 중앙센터, 성희롱·성폭력근절종합지원센터, 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 등을 운영하고 있다.

 

붙임여성가족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우수상 수상 시상식 사진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