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여성폭력 예방과 근절, 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보도자료] 청소년을, 성 인권을 RESPECT! (19.5.21.)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19-05-27
  • 조회195

청소년을, 성 인권을 RESPECT! 

한국여성인권진흥원, 5월 22일부터 13일간

‘청소년 성 인권 존중 캠페인’진행







□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이하 진흥원)의 ‘청소년 성 인권 존중 캠페인’이 오는 5월 22일(수)부터 6월 4일(화)까지 13일간 개최된다. 

 ㅇ 이번 캠페인의 주제는 ‘청소년을, 성 인권을 RESPECT’로, 청소년들의 성 인권 감수성을 향상해 나와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사회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온라인에서는 손글씨 메시지 작성 이벤트, 오프라인에서는 성 인권 존중 히어로(hero) 캐릭터와 함께 하는 포토존 행사 등,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성 인권 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ㅇ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스마트폰 랜덤채팅앱을 통한 청소년 성매매, 단체 채팅방을 통한 불법촬영물 유포, 디지털 지인 능욕* 등, 청소년의 일상에 스며든 성착취 목격 시 대응법 및 피해 상담·지원제도를 홍보할 계획이다. 

*  타인의 사진을 선정적으로 합성해 온라인상 게시하는 행위


□ 오프라인 캠페인은 5월 23일(목)부터 5월 25일(토)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19년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독립부스에서 열린다. 

▲청소년 성인권 존중 With you 손글씨 메시지를 작성하는 ‘참여존’, ▲영상, 웹툰, 리플릿 등을 통해 청소년 성착취 피해 대응법과 피해자 지원제도 등 정보를 알리는 ‘홍보존’, ▲청소년 성 인권 인식개선 설문조사가 진행되는 설문존, ▲성 인권 존중 히어로 캐릭터와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등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참가자들에게는 다양한 기념품과 시원한 음료가 제공된다. 


□ 온라인에서는 ‘청소년 위드유 메시지 손글씨 캠페인’이 5월 22일(수)부터 6월 4일(화)까지 열린다. 캠페인에 참여하려면, 청소년의 성 인권 감수성 향상을 촉구하는 내용의 손글씨 작품 사진을 개인 SNS 계정에 게시한 후, 진흥원 홈페이지에 URL을 남기면 된다. 우수작 50점은 영상으로 제작돼 진흥원 홈페이지 등에 게시된다. 


□ 윤선영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본부장(원장 직무대리)은 “청소년들이 이번 캠페인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성매매, 디지털 성범죄 등 일상에 스며든 성착취에 대해 바로 알고, 성 인권 감수성을 높이길 바란다”며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은 모든 이의 존엄이 실현되는 성평등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