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소식

여성폭력 예방과 근절, 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진흥원소식

[진흥원 확성기] 지원시설 위기대응 모니터링 사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연구홍보팀
  • 작성일2020-11-23
  • 조회364



지원시설 위기대응 모니터링 사업은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 시 발생 가능한 ‘위기’ 상황에 대해 분야별 전문가 대응을 통해 효과적인 지원을 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2020년에는 크게 세 축으로 사업이 진행되었는데요. 긴급 현안 대응 전문가 회의, 위기대응단 위기지원사업, 현안대응 이슈브리프 ‘ON’ 발행 사업이 추진되었습니다. 

 

긴급 현안 대응 전문가 회의는 ‘n번방 사건’으로 촉발된 디지털 성범죄 대응과 관련하여 ‘텔레그램 디지털 성범죄 피해 특별지원단(이하 특별지원단)’ 운영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지난 3월 24일 출범한 특별지원단은 디지털 성범죄 피해에 대한 신속한 삭제지원 및 통합적인 회복지원을 목적으로 여성가족부와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의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이하 디성센터), 여성긴급전화1366, 해바라기센터,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및 성매매문제해결을 위한 전국연대 등이 참여해 진행되었습니다. 특별지원단 출범 이후 ‘n번방 방지’ 관련 법 개정 및 시행, 디성센터를 통한 24시간 삭제지원 상담 체계 확대, 경찰청 등과 공공DB 구축 등을 통한 삭제지원 및 유포·재유포 차단 강화 등 디지털 성범죄 강력 대응을 위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기대응단 위기지원은 폭력피해자 지원기관에서 해결하기 어렵거나 고민되는 사안에 대해 일시적이고 즉각적인 솔루션 제공을 목적으로 진행한 사업입니다. 피해자 지원기관의 신청을 받아 6개소에 총 15회의 위기대응단 위기지원이 진행되었습니다. 대면·비대면 자문 및 정보 제공, 기관의 위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지역 내 전문자원을 활용한 위기대응단과 네트워크 구조 마련 및 피해자 지원 등 기관에서 신청한 사안에 따라 분야별 전문가로 위기대응단을 구성하여 필요한 지원을 수행하였습니다. 


현안대응 이슈브리프 ‘ON’은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에 대한 핵심정보를 담은 소식지입니다. 올해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 지원 및 대응 강화편(1~4호, 7호), 이주여성 피해 지원 편(5호), 개인정보 제3자 제공 관련 이해하기편(6호) 등 현재까지 총 7호가 발행되었습니다. 특히 이주여성 피해 지원편은 피해자 지원기관의 요청으로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로도 번역되어 번외편으로 발행하였습니다. 피해자 지원 관련 법 개정으로 인해 피해자 지원기관에서 알아야 하는 현안 등을 시의적절하게 발굴하여 3편의 이슈브리프를 추가 발행할 예정입니다.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여성폭력방지본부는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기관의 원활한 피해자 지원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피해자 지원기관에서 예측하기 어려운 ‘위기’ 상황이나 현안 대응이 필요한 사안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피해자 및 피해자 지원기관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는 사업을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이슈 제안 등에 참여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