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직접지원사업

여성폭력 예방과 근절, 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여성긴급전화1366 중앙센터 운영

여성긴급전화1366 중앙센터 운영 - 사업목적, 주요내용
사업목적 위기상담 및 긴급보호를 위한 초기지원체계 구축 및 젠더 기반 폭력 피해자에 대한 상담을 통해 관련시설 연계 등 네트워크 중심기관 육성
주요내용

폭력 피해여성 위기상담 및 지원

  • 전화, 내방, 방문, 사이버 상담 진행
  • 여성폭력 피해자 및 동반 가족의 긴급 보호
  • 운영 : 365일 24시간(전화, 내방, 사이버상담)
    • 전화: 국번없이 1366
    • 사이버: www.women1366.kr
    • 카카오톡플러스 : ID 여성폭력사이버상담
  • 여성긴급전화1366 홍보 캠페인

    유관기관 네트워크 강화

  • 기관 간담회, 네트워크 회의를 통한 협력 강화 및 피해자 지원 사각지대 해소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 운영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 운영 - 사업목적, 주요내용
사업목적 통합지원시스템 마련, 관계기관 협조체계 구축, 피해자 지원 전문성 강화, 디지털 성범죄 예방을 위한 홍보를 통해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보호 체계를 강화하고자 함
주요내용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통합지원

  • 상담, 수사/삭제, 사후 모니터링 등 종합서비스 지원
  • 운영 : 2018년 4월~(게시판-24시간 운영, 전화-평일 오전10시~오후5시)
    • 전화: 02-735-8994
    • 온라인게시판: www.women1366.kr/stopds
  •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 협의체 운영

    사례분석 및 수퍼비전

    디지털 성범죄 예방 콘텐츠 개발 및 배포

    2018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보고서 발간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특별신고센터 운영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특별신고센터 운영 - 사업목적, 주요내용
사업목적 직장 내부 절차에 따른 성희롱·성폭력 피해 신고를 주저해온 피해자들이 2차 피해에 대한 두려움 없이 신고할 수 있는 특별신고센터 운영
주요내용

피해상담 및 신고접수

  • 온라인(비공개)게시판, 전화, 우편, 내방상담 및 신고접수 진행
  • 운영 : 2018년 3월~ (게시판 - 24시간 운영, 전화,내방 - 평일 오전 10시~5시)
    • 전화: 02-02-735-7544
    • 온라인게시판: www.women1366.kr/metoo
  • 접수받은 사건에 대해 1차 분류 후 해바라기센터, 성폭력상담소, 무료법률지원 센터 등 연계 서비스 지원
  • 사건처리지원단 회의

  • 법률, 상담, 노무 등 성희롱?성폭력 분야의 외부전문가(3~4인)가 각각의 신고 사례에 대해 기관의 조치 필요사항 등 논의
  • 컨설팅위원단 파견

  • 법률, 상담, 노무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 위원이 사건발생기관 등에 성희롱?성폭력에 대한 성 인지적 설명 및 정책 대안 자문
  • 사건처리 전 과정 및 사후 모니터링

  • 2차 피해 방지 및 피해자 지원의 지속성 및 대응력 강화를 위해 진행과정 및 결과, 결과 종료 후 6개월 이내 처리 결과 추적 조사

성폭력피해자 집중지원 프로그램

성폭력피해자 집중지원 프로그램 - 사업목적, 주요내용
사업목적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 방지 지원을 강화하여 피해자들이 일자리를 유지하고 복직 후에도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조력
주요내용
  • 집중지원 필요 사건 선정 및 조치계획 수립
  • 피해자 맞춤형 지원 제공
    • 사건의 사법/비사법적 해결과정 지원
    • 피해 경험의 극복과 치유를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
    • 전담관리자 지정·관리를 통한 피해자 지원
    • 안전한 주거공간을 위한 긴급 피난쉼터 운영
    •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실태조사 실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치료 및 맞춤형 지원사업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치료 및 맞춤형 지원사업 - 사업목적, 주요내용
사업목적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지속 지원하고, 피해자 개인별 형평성 및 수요를 고려한 맞춤지원 체계 구축
주요내용
  • 건강치료지원(호스피스·완화 및 장기요양 의료비, 비급여 의료비 등)
  • 맞춤형지원(일상생활 지원, 환경개선 지원, 장례비 지원)
  • 네트워크 구축·협력 및 홍보(지자체 사례관리자 워크숍, 전문가 자문단 운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