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성폭력 근절 종합지원센터는 공공부문(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직유관단체 등) 및 민간기업의 성희롱·성폭력 고충 처리 역량 제고 및 성 평등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사건처리지원 전문기관입니다.

성희롱・성폭력 근절 종합지원센터 지원 내용

피해자 지원
  • 익명 전화 상담(공공/민간)
  • 성희롱ㆍ성폭력 사건조치 단계별 자문, 정보제공
  • 심리, 법률, 의료 등 서비스 연계
사건 대응 지원
  • 조직문화개선 컨설팅(사건처리 점검 및 제언)
  • 사건처리지원단 현장 파견
업무담당자 및 종사자 역량 강화
  • 사건처리 단계별 자문
  • 전문기관 정보 제공
  • 심의・자문위원풀 제공
  • 외부 신고센터 종사자 역량 강화 지원
  • 사건처리 우수사례 발굴 및 관계기관 배포

피해자 지원

공공・민간 구분 없이 모든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 피해자 지원사업 주요 내용

  1. ① 피해자(조력인)의 개인정보 노출 없이 신고 전 익명 전화상담 진행
  2. ② 사건 접수 방법 및 접수 후 처리 절차 안내
  3. ③ 피해 내용에 따라 상담・의료・법률지원 등 기관 연계 및 분야별 신고센터 등 맞춤형 정보제공

조직문화개선 컨설팅

조직문화개선 컨설팅은 피해자 관점의 성 고충 사건처리 과정 및 제도 관련 자문 사업입니다.

* 대상: 각 부처 신고센터 접수 기관 및 상급기관, 컨설팅 신청기관

* 컨설팅 주요 자문 내용

  1. ① 사건처리 절차(상담, 조사, 고충 심의위원회, 인사위원회 등) 점검 및 제언
  2. ② 기관 내 제도개선 제언(예방지침, 예방교육 등)
  3. ③ 2차 피해 및 재발방지대책 수립 제언 등

조직문화 개선 컨설팅 절차 익명 전화상담 02-735-7544 - 여성가족부 신고접수 - 초기상담 - 사건 분류 회의 - 사건 발생 기관에 조치요청 공문발송 - 조직문화개선 컨설팅 (신고인 신청시) - 조치 결과 통보 - 모니터링

신청 방법 : 이메일 접수 종합지원센터 메일 metoo@stop.or.kr

* 예산 소진 시 컨설팅 지원은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신청서 다운로드 바로가기

사건처리 지원단

사건처리지원단은 성 고충 사건 발생 기관에 대한 사건별・단계별 욕구에 맞는 기관사건 처리 밀착 지원 사업입니다.

맞춤형 접근이 필요한 기관에 사건처리지원단을 파견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조직 구성원들과 함께 논의하여 지원을 합니다.

ㆍ대상: 각 부처 신고센터 접수 기관 및 상급 기관, 사건발생기관

사건처리 지원절차 - ① 사건 신청 - ② 대상기관 선정 - ③ 지원계획 수립 - ④ 사건처리 지원 - ⑤ 사후 모니터링

* 사건처리지원단 주요 지원 내용

  1. ① 사건처리 단계별 개입 및 지원
  2. ② 전수조사 실시 지원
  3. ③ 재발방지대책 수립 및 실행과제 이행
  4. ④ 기관 요구 및 사건 특성에 맞춰 탄력지원(고충처리담당자, 심의위원회 등 역량강화교육 지원)

익명 전화상담 방법

  1. 익명 전화상담 : ☎ 02-735-7544
  2. 상담 시간 : ☎ 평일 09:00 ~ 18:00, (주말, 점심시간 12:00~13:00 제외)주말ㆍ공휴일 등 1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