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로고 이 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사이트입니다.
진흥원소식

여성폭력 예방과 근절, 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진흥원소식

[진흥원 확성기] 성희롱·성폭력근절종합지원센터를 소개합니다.

  • 작성자연구홍보팀
  • 작성일2020-08-26
  • 조회949


진흥원 확성기 아라가 만났습니다! 성희롱 성폭력근절종합지원센터를 소개합니다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뉴스레터 구독자분들께 성희롱·성폭력 근절 종합지원센터(이하 ‘종합지원센터’)를 소개해 주세요.


종합지원센터는 우리 사회 성 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고, 공공·민간기관이 피해자 관점의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사건처리 역량과 조직 내 성인지 감수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각 부처 등과 협력·지원하고 있습니다.

종합지원센터의 주요 역할은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피해자 지원>, <사건 대응 및 업무 담당자 지원>입니다.
먼저 <피해자 지원>을 위해 상담전화(02-735-7544)를 운영하여 피해 상황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고 전문상담·의료·법률 등 각 분야의 피해자 지원기관을 연계합니다. 또한 사건 발생 기관에는 조직문화개선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하여 직장 내 성희롱 사건 처리 현황을 점검하고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한 관련 절차 및 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합니다.
<사건 대응 및 업무 담당자 지원>을 위해서는 전문 인력 부족 등으로 자체 해결이 어려운 사건 발생 기관에 ‘사건처리지원단’을 구성하여 단계별 사건처리와 재발 방지를 위한 전략·과제 도출 및 이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관 내 성고충 업무 담당자 상시 자문체계를 운영하여 공정하고 신속한 직장 내 성희롱 사건 처리를 지원합니다.
그 밖에 부처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컨설팅 절차를 내실화하며 컨설팅 전문 위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등 컨설팅의 상향 표준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년 미투 운동과 함께 성희롱·성폭력 특별신고센터로 개소하여 지금의 성희롱?성폭력 근절 종합지원센터로 자리 잡기까지 3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2019년 12월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이 특수법인으로 새롭게 출발하면서 종합지원센터도 진흥원의 주요 사업 중 하나로 자리할 수 있었습니다. 드디어 공공 및 민간 부분의 성 평등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입니다.

미투 운동 등 성희롱 근절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속에서 종합지원센터는 2018년 개소 이후 2020년 상반기까지 3,100건의 상담과 1,761건의 피해자 지원, 368건의 조직문화개선 컨설팅을 실시했습니다. 센터 내부 역시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 인프라가 축적되어 직장 내 성희롱?피해자가 만족하는 더욱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년 차를 맞이한 올해에는 2018~2019년의 성과를 분석하고 부처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여 조직문화개선 지원의 절차와 내용적 측면에서 발돋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020년 종합지원센터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과 향후 계획을 조금 더 자세히 말씀해주시겠어요?


2020년은 조직문화개선을 위한 지원의 고도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올해는 조직문화개선 컨설팅 절차 및 내용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먼저 실효성 있는 단계별 사건처리 자문을 제공하기 위해 컨설팅 전 실태조사와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기관 현황을 진단하고 구성원의 욕구를 파악하는 절차를 도입하였습니다. 또한 시범적으로 일부 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사건 종결 후 기관 실무자들과 함께 기관 내·외부 환경 분석을 기반으로 재발방지 전략체계 수립 및 이행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을 새롭게 마련했습니다. 도출 과제에 대해서는 연말까지 이행 여부 지속 점검하며 원활히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향후 이와 같은 시범적 절차를 모든 컨설팅에 점진적으로 확대·도입하고자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부처 및 유관기관의 협력·지원체계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와 같이 양성평등정책담당관 설치 부처 대상 간담회 등을 통해 소통을 증진하고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확대하였습니다. 그 결과 교육부의 요청으로 교육(지원)청 및 중·고등학교 업무담당자 역량강화 및 학교 내 성희롱·성폭력 사건처리 컨설팅을 실시하게 되었고,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공공기관 성희롱·성폭력 대응 체계 일제점검에 참여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네트워크 강화 노력을 통해 축적된 종합지원센터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곳곳의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기회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관련문의 :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인권보호본부 성희롱·성폭력근절종합지원센터 02-6363-8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