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소식

여성폭력 예방과 근절, 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진흥원소식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한 “성고충 담당 실무자 워크숍” 개최

  • 작성자연구홍보팀
  • 작성일2020-09-24
  • 조회195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성희롱·성폭력근절종합지원센터에서는 공공기관 성고충 담당 실무자의 사건대응 역량강화를 위하여 2020년 6월부터 9월까지 총 6차에 걸쳐 “성고충 담당 실무자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성희롱·성폭력 없는 안전한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하는 공공기관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회차마다 성희롱·성폭력 피해지원 전문가와 법률전문가, 종합지원센터 직원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워크숍의 주요 내용은 조직 내에서 성고충 사건처리 절차에 대한 설명과 사전질의 수렴을 통한 전문가와의 질의응답, 성고충 담당 실무자가 종합지원센터에 자주 문의하는 주요 사례 토론, 사건처리과정 수립 실습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코로나-19 예방과 효과적인 워크숍 진행을 위해 회차별 10인 내외의 소규모워크숍으로 운영되어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면서 보다 솔직한 고민과 해결방안을 소통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워크숍 후에는 기관별 ‘성희롱·성폭력 예방지침’ 중 개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법률전문가의 서면자문과 재발방지대책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일회적인 워크숍 참여에 그치지 않고 기관 내 사건처리기반이 실제로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그동안 진행된 워크숍 참석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성고충 사건처리절차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배우고 생각해볼 수 있었다.” “그동안 막막했었는데 실무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쌍방향의 워크숍이어서 좋았다” “정기적으로 개최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시기도 했습니다.

성희롱·성폭력근절종합지원센터는 성고충 담당 실무자의 역량강화, 성희롱·성폭력 없는 조직문화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