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소식

여성폭력 예방과 근절, 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청소년을, 성 인권을 RESPECT!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19-06-07
  • 조회108



‘청소년 성 인권 존중 캠페인’ 성황리에 마쳐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은 5월 22일부터 6월 4일까지 13일간 ‘청소년 성 인권 존중 캠페인’을 열었습니다. 온·오프라인에서 진행된 다양한 캠페인에 약 7000명이 참여해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캠페인의 주제는 ‘청소년을, 성 인권을 RESPECT’로, 청소년들의 성 인권 감수성을 향상해 나와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사회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는데요. 온라인에서는 손글씨 메시지 작성 이벤트, 오프라인에서는 성 인권 존중 히어로 캐릭터와 함께 하는 포토존 행사 등,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성 인권 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졌습니다. 특히 이번 캠페인을 통해 스마트폰 랜덤채팅앱을 통한 청소년 성매매, 단체 채팅방 불법촬영물 유포, 디지털 지인 능욕 등 청소년의 일상에 스며든 성착취 목격 시 대응법과 피해 상담·지원제도를 홍보하려 힘썼습니다. 







오프라인 캠페인은 5월 23~25일 수원컨벤션센터 내 2019년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현장에서 진행됐습니다. ‘성 인권 존중 히어로’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모았는데요. ▲청소년 성인권 존중 With you 손글씨 메시지를 작성하는 ‘참여존’, ▲영상, 웹툰, 리플릿 등을 통해 청소년 성착취 피해 대응법과 피해자 지원제도 등 정보를 알리는 ‘홍보존’, ▲청소년 성 인권 인식개선 설문조사가 진행되는 설문존, ▲성 인권 존중 히어로 캐릭터와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등이 마련됐습니다. 각 프로그램마다 초·중·고·대학생들과 청소년·교육 단체 종사자 등 300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참가자들에게는 다양한 기념품과 롯데칠성음료에서 후원한 시원한 음료도 제공됐습니다. 








현장에선 ‘손글씨로 바꾸는 세상’캠페인 영상, 진흥원 위드유 홍보대사 정려원 씨의 응원 영상도 상영해 성 인권 존중과 성착취 예방을 위한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 해당 영상은 진흥원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클릭!)





온라인에서는 ‘청소년 위드유 메시지 손글씨 캠페인’이 5월 22일~6월 4일까지 열렸습니다. 청소년의 성 인권 감수성 향상을 촉구하는 내용의 손글씨 작품 사진을 SNS에 게시해 응모하는 방식, 손글씨 캠페인 영상 SNS상 공유 방식으로 진행됐고, 100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진흥원은 우수 손글씨 작품을 선정해 오는 10일 발표하고, 영상으로 만들어 진흥원 홈페이지 등에 게시할 예정입니다.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은 모든 이의 존엄이 실현되는 성평등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