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여성폭력 예방과 근절, 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위해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보도자료]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다양한「결」담은 연구·활동 모아 본다(19.4.15.)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19-04-15
  • 조회126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다양한「결」담은 연구·활동 모아 본다
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 일본군‘위안부’문제 연구 성과와 활동 담은 웹진「결」오픈



□ 식민지 지배, 전쟁, 성, 인권 등 다양한 이슈와 연결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한 마디로 요약하기 어려운 그 복잡한 문제의 결을 촘촘히 살피고 펼쳐볼 수 있는 장이 마련됐다.


□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는 역사, 정치, 외교, 문화, 여성운동 등 다양한 관점에서 다뤄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연구 성과와 활동을 담아 웹진 <결>을 오픈했다.
ㅇ 웹진 <결>은 ‘문제의 복잡성 이해하기’, ‘치밀하고 깊이 있게 사유하기’, ‘내 문제로 사유하기’ 등 세 가지 가치를 토대로 연구 성과와 활동을 대중의 언어로 풀어낸다.
ㅇ 이 과정을 통하여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그때 그분들의 삶을 넘어 오늘을 사는 나의 삶으로 스며들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대중이 ‘사유’해 볼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 웹진 <결>은 연구자의 말, 자료해제, 연구자와 지원단체 소개, 논평, 에세이, 인터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ㅇ 먼저 ‘연구자의 말’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관련 주제에 대한 연구자들의 대담을 담았다. 현재까지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봐야 할 '위안부' 문제」, 「대중매체를 통해 바라본 일본군 ‘위안부’의 재현」, 「탈분단적 시각으로 바라봐야 할 ’위안부‘ 문제’」 등을 주제로 대담이 진행됐다.
ㅇ 이외에도 자료해제, 논평, 인터뷰 등의 메뉴를 통하여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 웹진 <결>은 온라인(www.kyeol.kr)을 통하여 볼 수 있으며, 정기구독 신청을 통하여 관련 콘텐츠와 소식 등을 받아볼 수 있다.


□ 한편, 여성가족부가 지원하는 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는 ‘위안부’ 문제에 관한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지난 2018년 설립되었다. 자료 발굴과 아카이브 구축을 통하여 국내·외에 산재되어 있는 관련 자료를 수집·제공하고, 학술연구를 진작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